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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정 (한국전력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6 - 78 (23page)
DOI
10.15814/jpr.2017.2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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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노출(selective exposure)이란, 개인이 자신의 기존 태도나 신념에 부합하는 정보는 선택하고 그렇지않은 정보는 피하려는 경향을 칭한다. 본 연구는 원자력 발전의 효용을 강조하는 뉴스를 접한 개인들에게 추가적으로 긍정적/부정적 기사들을 선택해 읽도록 함으로써, 원자력 에너지 기사에 대한 선택적 노출 경향을검증하였다. 온라인 실험 결과, 참여자들(N = 180)은 원자력 발전 필요성에 대한 본인의 기존 태도(지지 혹은 반대)에 일치하는 기사들을 선호하여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선택적 노출 경향은, 원자력 발전지지 집단과 반대 집단 모두에게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또한 선택적 노출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탐색하고자, 두 가지 관점(인지 부조화 해소, 메시지 신뢰성 인식 차이)에서 참여자의 기사 선택 경향을 분석했다. 실험 결과, 원자력 발전 반대 집단에 속한 개인의 경우, 자신이 읽은 원자력 에너지의 효용성 강조 기사에 대한 신뢰가 낮을수록, 이후 원자력 에너지에 부정적인 기사들을 선택하여 읽으려는 선택적 노출의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원자력 발전에 대한 수용자의 기존 태도(반대 혹은 지지)와 정치적 성향(보수, 중도, 혹은진보)이 원자력 에너지 관련 기사에 대한 선택적 노출에 미치는 상호작용 효과를 발견했다. 원자력 발전에대한 의견이 자신이 지지하는 정파의 주류적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경우, 관련 기사에 대한 선택적 노출의정도가 감소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실험 결과를 중심으로,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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