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연자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1권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63 - 8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태학은 살아있는 유기체들과 그 유기체가 성장하는 환경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생태 미술교육은 자연과 인간의 문제, 인간과 인간의 문제 등을 다루며 생명 교육의 연장선에 있다. 살아 있는 모든 것에 대한 연민과 배려의 마음은 인간성이 갖고 있는 최상위의 윤리 감각이다. 이런 연민과 배려의 정서는 생태주의 철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는 모든 죽어가는 것들에 대한 우주적인 연민으로까지 이어지는 마음이다. 자연이 하나의 피상적인 개체가 아니라 대화할 수 있는 생명을 가진 존재라는 생각은 바로 ‘모든 생명은 촘촘한 그물망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생태적 각성이다. 이 생명들이 나와 지구 안에서 함께 공존하며 긴밀히 관계를 맺고 있다고 여기면, 지구에 대한 책임 있는 자세를 갖게 된다. 따라서 논자는 생명 표현 활동으로 ‘살아 있는 것’에 대한 연민과 배려 및 생명들과의 대화를 통해 생명존중감을 일깨우는 수업의 실제를 보여주고자 한다. 중점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생태적 세계관과 생태 미술교육의 방향을 탐색하였다. 둘째, 살아있는 것에 대한 연민과 배려, 모든 존재자들과의 대화 등 생명존중감과 관련된 측면을 고찰하였다. 셋째, 실제 미술수업의 전개 과정과 수업결과물 등 구체적인 자료를 예시하였다. 넷째, 이 수업의 효과 및 생태·환경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