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홀리스틱융합교육학회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6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동물존중교육의 새로운 교육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낱생명’과 ‘보생명’의 상호의존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온생명론’을 동물존중교육에 적용하여 학습자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설문으로 진행했다. 온생명론을 적용하여 창안한 동물존중교육 프로그램인 ‘돼지의 보생명 그리기’를 통해 학생들은 인간과 돼지의 관계성을 자각했고 돼지를 음식이 아닌 생명체로 대해야 한다는 존중감을 표현했다. ‘온생명론’에 의하면 인간과 동물은 서로의 보생명이며, 온생명을 이루는 부분으로서 모두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이러한 상호의존성에 대한 자각은 타자에 대한 존중으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온생명론’을 통한 생명의 이해와 생명을 유지해주는 많은 존재들과의 관계성을 일깨우는 교수-학습과정은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하다. 동물존중교육은 인간과 동물의 관계에 대한 성찰을 시작으로 동물도 고통을 느끼고 감정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동물의 생명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동물의 삶이 사회·문화·경제·정치 전반에 관계되어 있음을 알게 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을 넓은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야 한다. 향후 인간 사회에서 동물의 생태적 특성과 생명권이 배제되지 않도록 정밀한 연구 방법을 활용한 현장 연구가 진행되어야 하며 다양한 동물존중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