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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벽진 (인천대학교) 안승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로지스틱스연구 로지스틱스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59 - 82 (24page)
DOI
10.15735/kls.2017.25.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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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항공화물 시장은 물동량 수요를 초과하는 공급 확대로 네트워크 구조가 급변하고 지역 변동성이 심화되 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의 신규 노선 개설, 기존 노선의 재편, 대형기재의 선별 투입 등을 통한 효율적 네트 워크 구축을 위해서 항공화물의 글로벌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발전방향에 대한 예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 연결망 분석(SNA; Social Network Analysis) 기법을 적용하여 세계 무역 기반시설인 항공화물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조와, 네트워크 노드 간의 글로벌 또는 지역별 물동량 패턴을 분석하여 공항의 역할 차이를 계층별로 구분하고 전체 네트워크와 노드의 변화 추세를 비교하여 시기별로 어느 공항이 전체 항 공화물 네트워크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분석하려는 데 목적을 두었다. 전체 네트워크의 지니 지수와 밀도를 시기별로 산출하여 국제화물 네트워크 상의 집중도의 진행 상황을 밝 히고, 노드인 각 공항의 연결중심성, 근접중심성, 매개중심성 그리고 베타중심성을 각각 산출하였다. 또한 각 공항의 물동량과 중심성 값을 기준으로 네트워크의 변화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데이터로는 ICAO의 OFOD 데이터를 사용하였고, 1995-2015년 기간에 5년 간격으로 조사하여 각 년도 물동량 상위 100개 도시를 분석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국제 항공화물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구조 특성을 분석한 결과, 국제 항공화물의 흐름은 대륙별 중심지의 다극 화가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트워크의 중심지 계층성에서는 제조업이 발달한 홍콩, 상해, 인천 등 동아시 아 도시들의 순위가 높게 나타났으며 최근 두바이, 도하 등 중동 도시들의 중심성이 높아지고 있다. 항공화물 네 트워크의 전체적인 동향은 유럽, 북미 위주에서 동아시아, 중동으로 중심성이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정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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