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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불교학회 한국불교학 한국불교학 제99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99 - 235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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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종의 공양 의례는 한국과 일본불교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일본 선종에서는 중국 선종의 청규 규정을 대부분 수용하는 형태를 취하였다. 이러한 중국과 일본 선종 공양 의례의 실제와 특징을 중국 선종 청규인 『선원청규』 및 일본 조동종의 『영평청규』의 규정을 토대로 고찰하면서, 중국 율종의 신참 수행자의 생활 규정을 담은 『행호율의』와의 비교를 통해 선종의 공양 의례와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중국불교에서 율종의 불상과 선종의 성승상 예경 모습, 염불과 범패, 발우 보관법, 출생식, 정인의 공양 배분, 정인이나 행자의 제공되는 공양물 알림, 공양 관법(觀法) 등은 율종과 선종에서 유사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율종의 공양 작법을 선종에서 수용하여 의례로 발전시켰음을 의미한다. 한편, 중국 선종 공양 의례에서 나타난 다수의 게송 · 진언 · 다라니 등은 율종보다는 공양을 의례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일본 선종 청규에서는 중국 선종의 공양 의례 절차를 대부분 수용하여 중국 선종과 유사함을 보이며, 중국 선종의 공양 의례를 전승하였다. 그러나 추가로 중국 율종의 규정도 따르며 중국의 율종과 선종의 공양 의례를 종합적으로 수용하였다. 그러면서도 일본 선종에서는 공양 의례의 세밀한 설명과 함께 공양 절차와 방법에 있어서 통일성 · 일관성을 더욱 엄격하게 유지하고자 하였다. 무엇보다도 공양 의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공양 의례가 추구한 의례의 본래 목적은 음식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식탐을 제거하며, 원활한 공동체 생활과 운영으로 수행자의 출가 목적을 달성하는 것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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