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형철 (인천 해원초등학교) 박주형 (경인교육대학교) 이상신 (경기 문산동초등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0집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49 - 169 (21page)
DOI
10.15854/jes.2019.12.50.4.1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이루어지는 교사의 학습에 대한 탐구를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사례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 교사 학습의 양상과 특징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에서 탐구한 사례는 00교육청 학교 밖 학습공동체인 퍼실리테이션 전문적 학습공동체이다. 자료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인 퍼실리테이션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교육청이 개설한 퍼실리테이션 전문가 양성과정 연수 후 자발적으로 조직이 된 전문적 학습공동체였다. 형성과정을 살펴본 결과 학교내가 아닌 학교간 교사의 전문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교육청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둘째, 해당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운영은 구성원의 자발성에 기초한 합의를 통해 이루어지며 참여 역시 자율적으로 이루어졌다. 학습분야는 수업을 위한 러닝 퍼실리테이션, 회의를 위한 미팅 퍼실리테이션이었다. 특히, 연구대상 전문적 학습공동체가 다른 학습조직과 차별화된 점은 학습한 것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인 강의나 컨설팅 기회가 제공된다는 것이었다. 교육청은 학습공동체의 형성뿐만 아니라 지속성에도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학습방법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화하였다. 초기에는 연수 및 강의 위주의 학습이 주를 이룬 반면 점차적으로 사례 나눔 등 실천사례 중심으로 학습 방법이 변화하였다. 넷째, 학습공동체에서의 학습은 참여교사들의 학습내용의 이해를 뛰어넘어 학습 내용의 현실 적용까지 진행되었다. 즉, 조직에 속한 대부분의 교사는 자신이 학습한 것을 교내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교간 전문적 학습공동체 등에 적용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 퍼실리테이션 전문적 학습공동체에서의 학습과 활동은 교사들로 하여금 민주적인 학급 운영과 함께 민주적인 학교 문화 개선에 큰 도움을 주었다고 진술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의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0-000256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