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빛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박민애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55 - 17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어 수업의 질 점검을 통해 수업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면 궁극적으로 학생의 국어 능력을신장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어 수업의 질에 대한 고등학교 국어교사의 인식 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학교 요인들을 탐색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PISA 2018의 고등학교 국어 교사 1,220명을 대상으로 3-step에 기반한 다층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고등학교 국어 교사들의 수업의 질에 대한인식은 상집단(16.4%), 중집단(62.2%), 하집단(21.3%)으로 구분되었다. 즉 잠재프로파일은 양적차이에 의해 구분되었지만 각 잠재프로파일 내에서는 수업의 질 하위요인 간의 차별적인 양상이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교사 요인으로는 교직 만족도가 높을수록, 교사가 국어기능을 중요하게인식할수록, 수업 및 평가 방법에 대한 동료 교사와 교류가 활발할수록 수업의 질 인식이 보다긍정적인 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또한 교사가 전문성 계발에 의무적으로 참여를 하는 경우가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하집단보다는 상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셋째, 학교 요인 중에서는수준별 수업 여부가 잠재프로파일 분류에 영향을 미쳤다. 수준별 수업을 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경우에 비해 하집단이나 중집단보다는 상집단에 속할 확률이 높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토대로 고등학교에서 국어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