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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원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69 - 29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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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중등교사의 형성평가 유형에 대한 국제비교분석을 토대로 국가 간 형성평가의 실제와 인지 및 비인지적 성취와의 관련성을 비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PISA 2015 과학 자료를 활용하였고, 학생이 지각한 과학교사의 피드백 및 수업조정(instruction adjustment)으로 형성평가 실제를 정의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한국과 PISA 성취도 상위국에 해당하는 6개의 비교 국가가 포함되었다. 형성평가의 하위 구성요소 간 독립성을 고려하여 이에 기반한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3개의 형성평가 유형이 도출되었는데, 과학수업에서 피드백 및 수업조정이 평균이상으로 시행되는 ‘활성화(29.8%)’, 평균 이하 수준으로 형성평가 활동이 지각되는 ‘비활성화(60.0%)’, 전반적으로 평균적인 수준이긴 하나 모니터링 보다는 스캐폴딩 피드백에 집중된 ‘제한적(10.2%)’ 유형이었다. 또한 이러한 형성평가 유형은 학생들의 인지 및 비인지적 과학 성취를 발달시키는데 차별적인 관련성을 보였다. 한편 7개국별 형성평가 유형의 분포는 차이를 보였지만 유형별 인지 및 비인지적 성취 경향은 비교적 일관적이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실수업에서 형성평가의 기능 및 국내 교실평가 개선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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