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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학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학회 한국교육사학 한국교육사학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31 - 72 (42page)
DOI
http://dx.doi.org/10.15704/kjhe.40.3.2018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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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사적 관점에서 한말 보창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상황과 그 성과를 분석하고, 당시 사립학교 교육의 역사적 의미를 찾아보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교과과정 측면에서 교과목의 편성과 운영, 교사진의 구성, 교육방법 및 평가 실태를 살펴보고, 교과외 과정으로 운동회와 연설회의 운영상황 및 교가의 특징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졸업생의 진로 및 사회활동을 분석하였다. 보창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은 상당히 내실을 갖춘 것으로 평가할 수 있었다. 여러 학과(學科)를 증설해 가면서 그에 합당한 교과목을 편성하고 관련 교과서도 출판했으며, 국내와 일본에서 정규교육을 받은 교원들이 엄격한 규율과 기독교적 사랑으로 가르치고, 학업을 정기적으로 평가해서 진급과 졸업을 판정하였다. 운동회와 연설회 등 교과외 활동도 활성화되어 있었다. 보창학교가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길러내고자 한 인간은 강인한 몸과 민족의식, 기독교적 인성을 지닌 애국자였다. 이러한 목표는 졸업생들의 사회활동에 비추어 보았을 때 위대한 성취라고 불러도 무리가 없을 정도로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졸업 후 대부분 교육자, 독립운동가, 목회자의 길을 걸었다. 이러한 성취는 민족적?기독교적 특질을 내재한 교육과정 운영에 기인한 것이었다. 특히 보창학교에서는 강제합방 전 단 몇 년간의 교육으로 미래의 ‘애국자의 풀(pool)’을 견고하게 만들어 놓은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한말 사립학교 교육은 일제 치하 민족운동의 기반을 다져놓은 것이었다는 역사적 의미를 도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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