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정오 (이반성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39 - 27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과 연계한 ‘발표하기’를 중심으로, 국어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실행을 위해, 백워드 설계 모형 기반 국어과 자료?정보 활용 역량 단원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이해중심 교육과정 관련 이론 고찰, IPA 기법 활용다문화교육 요소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등을 통해 연구 기반을형성하였다. 그리고 이해중심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학습자의 ‘진정한 이해’에 도달하기위해 백워드 설계 절차에 따라 다문화교육과 연계한 국어과 자료 정보?활용 역량 단원을 설계하였다. 이어서 단원 설계 사이클 3단계에 따라 단원 설계(안)에 대한 타당도검증을 시행하였다. 교육 전문가 35명을 대상으로 타당성 검증 설문을 시행한 결과 CVR 값이 설계 기준 모든 항목에서 기준값(0.31)을 초과하여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학습자의 ‘진정한 이해’를 추구하는 이해중심 교육과정 철학에 기반하여, 다문화교육과 연계한 ‘발표하기’를 중심으로 국어과 자료?정보 활용 역량 단원을 설계한 본 연구가 학교현장의 이해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보탬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