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덕 (원종초등학교) 박선영 (원종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5 - 10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s)’ 세대인 초등학생들의 질문을통한 기초 문해력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얻는 데에 있다. 이를위하여 먼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특징을 살펴보고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어휘교육활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학생참여중심 수업으로 질문과 반응 중심의 큐앤알(Q&R)학습을 국어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고 질문중심의 큐앤알학습을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어휘력, 이해력, 문해력이 향상되고 나아가 국어과 역량인 의사소통역량, 공동체?대인관계 역량, 비판적?창의적 사고역량, 자기 성찰?걔발 역량을 기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시사점을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