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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옥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91輯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401 - 436 (36page)
DOI
10.15565/jll.2022.6.9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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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디지털 문화를 이끌며 등장한 호모 센수스의 특성과 디지털 리터러시의 관계를 살피고,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모델을 제시한 후, 그 효과를 분석하여 글쓰기 수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쓰기 주체로서의 호모 센수스가 총체적 감각을 활용하여 디지털 매체가 생산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생산하여 확산시키면서 새로운 문화집단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고려하고, 르네 홉스가 제안한 디지털 리터러시 모델(AACRA)을 적용하여 글쓰기 수업의 실례와 효과를 제시하였다. AACRA 각 단계에서 대학생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활동은 영상을 보거나 자료를 보고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그것을 수용하여 새로운 형태의 창착물을 구현하는 형태로 구성했다. 글쓰기 주체가 디지털 리터러시 상황에서 표현 활동에 적극 참여할 경우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도도 높아지고 디지털 문해력도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이다. 아울러 학생들이 제작한 결과물(공익광고 캠페인, 카드 뉴스, 인포그래픽, 기말 소논문)에 대한 글쓰기 성취 기준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VALUE 글쓰기 루브릭을 적용하였다.
호모 센수스의 특성을 고려하고 AACRA 모델을 적용한 디지털 리터러시 글쓰기 수업의 효과는 총체적인 지각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디지털 매체를 비판적 분석하고 해석하여 수용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교수자는 디지털 리터러시 및 디지털 문해력 조사를 통해 글쓰기 주체인 호모 센수의 특성을 파악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 기준을 설정하여 학생들의 글쓰기 수행 방식을 흥미롭게 구조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호모 센수스의 등장과 글쓰기 도구로서의 디지털 리터러시
3. 디지털 리터러시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 모델 및 사례
4. 디지털 리터러시 활용 글쓰기 수업의 효과 및 평가 도구 개발
5. 나오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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