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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인화 (가톨릭관동대학교) 구남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지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독서학회 독서연구 독서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1 - 135 (45page)
DOI
10.17095/JRR.2021.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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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SA는 OECD가 주관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 연구로서, 3년 주기로 인지적 영역에 대한 평가와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조사를 병행한다. 표집된 만 15세 학생들로부터 도출된 인지적 영역의 평가 결과가 한국 학생들의 성취를 대표하듯이, 교육맥락변인에 대한 조사 결과 역시 교육에 관여하는 다양한 주체들의 응답으로서 한국 교육의 현황을 알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PISA가 수집하고 있는 ICT 설문 결과를 통해 한국 학생들의 디지털 기기 활용 경향성을 파악하고 그러한 경향성이 읽기 성취와 어떤 상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교 밖 디지털 기기 사용 방식과 읽기 성취’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상집단에서는 전체 집단이나 중·하집단과 달리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밖 디지털 기기 사용 방식과 읽기 성취는 PISA 2018, 2009 동일하게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 밖 게임 참여 빈도와 읽기 성취’는 하집단을 제외한 모든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ISA 2009 하집단을 제외한 두 주기 모든 집단에서 게임 참여 빈도와 읽기 점수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교 밖 디지털 기기에 대한 태도에 따른 읽기 성취’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취수준 집단별로 살펴보면, 상집단에서는 부적 상관, 중?하집단에서는 정적 상관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학교 안 국어 수업에서의 디지털 기기 사용과 읽기 성취’ 측면에서는 PISA 2009와 PISA 2018의 비교를 통해 학교 국어수업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과 성취수준 집단별로 수업에서의 디지털 기기 사용의 영향을 다르게 받을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학교 수업에서의 컴퓨터 사용 시간과 읽기 점수는 PISA 2018과 2009의 전체 집단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PISA 2009에 비해 2018에서 더 큰 효과 크기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통해 디지털 기기 사용 빈도, 디지털 기기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과 비판적 사용이 필요하다는 점, 디지털 기기의 유용성을 잘 인식하고 학교 교육에서 다양한 텍스트 읽기 경험을 제공하고 교육 방안을 구안하고 효과적으로 디지털 기기를 국어 수업에서 사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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