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2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7 - 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읽기 격차의 해소를 위한 국어 교사의 역할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PISA의 평가 결과 및 읽기 격차를 형성하는 요인에 대해 여러 선행 자료를 고찰하였다.
PISA 2000과 PISA 2018을 비교해 볼 때, 우리나라의 읽기 소양 점수는 소폭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PISA 2018에서는 이전에 비해 학생 간 읽기 성취 격차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읽기 격차는 성별, 읽기 발달 수준과 같은 개인적 요인과 가정, 지역, 학교환경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읽기 격차 해소를 위해 읽기 교사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읽기 부진의 조기 진단과 개입을 통한 읽기 발달 격차의 방지한다.
둘째, 교내 가정 문식성 프로그램 운영 및 맞춤형 지원을 통한 가정 문식성 결손의 최소화한다.
셋째,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독서문화 조성을 통해 학생의 읽기 소양을 함양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Ⅱ. 읽기 격차의 실태와 원인
Ⅲ. 읽기 격차 해소를 위한 국어 교사의 역할 탐색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