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6집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23 - 15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PISA 2018 읽기 영역 결과 분석을 통해, 한국 학생들의 읽기 성취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PISA 2018에서 한국의 평균점수는 514점이었고, 순위는 OECD 회원국 중 2∼7위, 전체 참여국 중 6∼11위를 기록하였다. 우리나라는 PISA 첫 주기인 PISA 2000부터 PISA 2018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읽기 성취 상위국의 위상을 유지해 오고 있다.
그러나 읽기가 주영역이었던 PISA 2009와 비교하면 평균점수가 25점 하락하고 순위 구간 역시 1∼2위에서 2∼7위로 하락하였다. PISA 2015와 비교하면 평균점수가 다소 하락하였지만 순위는 3∼8위에서 2∼7위로 상향된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학생의 읽기 성취도 차이를 비교하면 여학생이 526점으로 남학생 503점에 비해 20점 이상 높았다.
PISA 2009와 PISA 2018에서의 남녀 학생의 성취수준별 비율을 살펴보면, PISA 2009에 비하여 PISA 2018에서 5수준과 6수준에 해당하는 남학생의 비율이 높아지고 여학생의 비율이 낮아진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PISA 2015 대비 PISA 2018의 비율을 살펴보면 4, 5, 6수준에 해당하는 남학생의 비율이 모두 늘어난 데 반해, 여학생의 비율은 하락하거나 변화가 없어 대조적이다.
PISA 2018 읽기 영역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바, 전반적으로 평균점수가 하락하는 추세라는 점, 성취수준 하집단의 비율이 늘고 상집단 학생의 비율이 낮은 점, 남학생의 성취가 여학생에 비해 낮은 점은 우리나라 읽기 성취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특징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PISA 2018 연구의 필요성
2. PISA 2018 읽기 영역 평가의 특징
3. 읽기 점수 추이 및 성별 성취 차이
4. 읽기 성취수준별 성취 특성
5.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1315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