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희옥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39 - 5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의 목적은, 자기 조직화 학습 환경(Self Organized Learning Environment: SOLE) 논리 및 연구 사례 검토를 통한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서 자기 조직화 학습 환경 적용 사례를 개발하여 제시함으로써 학교 사회과 교사가 수업에서 SOLE 적용을 원활히 하도록 돕는데 있다. 자기 조직화 학습 환경은 정보화와 평등교육 요구에 따라 시도된 것으로 통신망, 자율 집단 활동, 격려 등이 결합되어 이루어지는 학습 환경 시스템인 동시에 수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의 내용으로 SOLE 논리 및 연구 사례 검토, 초등사회과 수업에서 SOLE 적용 방향·사례 개발·의의 등이 진술되었다. 결론적으로 사회과 수업에서 SOLE 적용 시 장점으로 자율 집단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증진, 친절한 조력자로서 교사의 개입 최소화에 의한 학습 효율 극대화, 학습자의 문화적 및 학습 다양성을 자연스럽게 반영할 수 있는 수업 기법이라는 점, 민주 사회의 주체적인 예비 시민에게 필요한 자율성·창의성·협력 등의 역량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수업에서 이 환경 적용 시 보완해야 할 점으로 장기간에 걸친 적용을 위한 의도적 노력과 인내, 수업에 이러한 환경을 지혜롭게 적용할 수 있는 교사 양성 등을 들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