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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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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7 - 113 (27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1.6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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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식물의 권리가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는가를 해명하는 것이다. 우선, 식물을 바라보는 우리의 선입견을 살펴보았고, 4가지 관점에서 식물의 권리가 정당화 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그 4가지 관점이 갖는 한계를 윤리학에 대한 근본적 물음을 제기하면서 재해석하고 조명하였다. 식물의 권리가 사실적?과학적으로 충분히 입증되었지만, 가치의 문제라는 것이 사실을 넘어서 인간의 선험적 판단의 문제이기에 이를 정당화하기 위해 생명존중 윤리를 이야기하였다. 그런데 생명존중 윤리를 행위와 판단의 규칙, 지침, 원칙, 법칙으로 삼을 때 끊임없는 논쟁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생명존중 윤리는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가라는 덕 윤리 차원에서 바라볼 것을 요청한다. 식물의 권리가 정당화될 수 있다면 그것은 생명존중에 근거한 것이며, 생명존중 윤리는 인간의 태도, 인품, 책임의식과 관련된 것이다. 왜냐하면 가치판단의 주체는 결국 인간이며, 생태계 전체를 생각하고 의무감을 느끼고 책임질 수 있는 존재자는 인간 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가 생명존중에 대한 태도와 성품을 가지고 책임감을 느낀다면, 우리는 식물을 단순히 자원으로만 보지 않고 우리와 같은 생명체로 바라볼 것이고, 우리와 더불어 살아가는 동반자로서 반려식물이며, 더 나아가 식물의 정당한 권리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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