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생명존중의식이 자살위험성과 공격성,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생명존중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중학생 464명을 연구대상으로 자료는 SPSS Statistics 19.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생명존중의식과 자살위험성, 공격성, 삶의 의미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을, 생명존중의식이 자살위험성, 공격성, 삶의 의미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생명존중의식과 삶의 의미와는 정적상관, 자살위험성과 공격성과는 부적 상관을 보여 모두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생명존중의식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한 회귀분석에서는 생명존중의식이 자살위험성, 공격성, 삶의 의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이 검증된 생명존중의식을 주요기반으로 생명존중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중학생에게 실시한 결과, 생명존중 프로그램은 생명존중의식을 높이고 공격성을 낮추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으며, 자살위험성과 삶의 의미의 몇몇 하위요인에서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냈다. 자살위험성 혹은 공격성이 높거나 삶의 의미를 잃은 학생들에게 치료와 예방적 차원의 다양한 활동을 실시할 때 생명존중의 요인을 포함하여 구성한다면 생명존중의식의 함양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살위험성과 공격성을 줄이면서 삶의 의미를 찾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시사점을 얻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