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예창작학회 한국문예창작 한국문예창작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93 - 224 (32page)
DOI
https://doi.org/10.47057/jklcw.2021.53.08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소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웹소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발전 방향을 고찰하기 위한 목적을 띤다. 이에경영마케팅적 관점에서 2?3차 콘텐츠로의 확장을 이뤄내고 관련 시장에서가치와 수익을 창출해 낸 『재혼황후』의 성공사례를 마케팅믹스 7P 이론을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에 웹소설의 성공 요인을 상품(product), 촉진(promotion), 가격(price), 유통(place), 사람(people), 물증(physical evidence), 과정(process)이라는 7P로 분류하여 구체적인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웹소설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심층적 제언을 제시하였다. 그 제언은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클리셰와의 변혁을 이루는 등장인물과 서사를 새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플랫폼 기업 측에서 사용자가 활동할 수 있는 다양한 판로를 열어주어야 한다. 셋째, 플랫폼의 특성을 활용한 다각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주목해 볼 가치가 있다. 넷째, 웹소설 독자들이 일반 대중들의 의견을 중시하는 만큼 비평가 등은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다섯째, 작가의 꾸준하고도 성실한 작품 활동이 필요하며 이는 내적 역량 향상으로 이어진다. 여섯째, 일부 스타 작가들에게 치중된 홍보가 아닌 신인작가들을 위한 다양한 홍보 지원이 진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타 콘텐츠및 순수문학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매체뿐 아니라 서사에서도 다양한 변용을 이뤄내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시사점을 지닌 본 연구는 웹소설이 독자적인 신 문학으로서 기능할 가능성을 짚어볼 수 있는 의의를 지니며 추후 다양한 관점과 이론으로웹소설을 연구하는 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경영마케팅의 관점에서 웹소설을 직시하였다는 시사점을 지니고 있으나, 하나의 성공 사례만을 분석했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엔 다소 한계가 있다. 또한 웹소설이라는 사례를 마케팅믹스 7P를 통해 분석하여 그 요인의 특성과 차별점을 찾아냈지만, 구체적인 연구 모형을 그려내지 못하였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따라서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이를 보완하여 보다 다양한 관점과 이론, 현장 사례를 기반으로 한 연구모형과 새로운 이론의 구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