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희선 (대전반석초등학교) 강성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07 - 134 (28page)
DOI
10.17839/jksgt.2017.16.2.1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1세기 복합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현대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교육적 해결책으로 최근 영재교육에서는 융합형 영재교육에 대한 당위성을 언급하고 있다. 융합형영재교육의 필요성은 모두 인정하지만 이를 실현할 역량 모델의 개발과 그 타당성 확인하는 연구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우리나라 융합교육전문가들의 설문조사를기반으로 개발된 융합형 영재 역량 모델(양희선, 강성주, 2016)이 융합형 핵심 역량교육의 모델로서 수집된 자료에 잘 부합하는지 검증하였다. 126명의 전문가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하고 융합형 영재 핵심 역량 모델의 구인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모델의 구인타당도를 확인해본 결과, 모델적합도는 우수한편이며 ‘의사소통’, ‘팀워크’, ‘문제해결’, ‘정보’, ‘논리분석’, ‘창의성’, ‘자기개발’, ‘책임감 및 윤리의식’으로 구성된 8개 잠재변수와 이를 측정하는 25개의 관측변수들의 일치성 높았고 독립된잠재변수간의 차이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핵심 역량 모델에 대한 타당화연구는 융합형 영재교육의 핵심 역량 추출 및 타당도 확인을 위한 기초연구자료로 추후 연구의 방법적 토대 및 영재의 융합형 핵심 역량을 활용한 연구의 방향 제시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