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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명철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제주대학교 탐라문화연구소 탐라문화 탐라문화 제54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23 - 34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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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활동하는 오키나와의 작가 중 오키나와의 독립론을 뚜렷한 정치의식으 로 표방하면서 그것을 직접 행동으로 실천하는 메도루마 슌(目取真俊, 1965~ ) 에 대한 이해는 그의 문학과 분리시켜 생각해서 곤란하다. 이것은 메도루마의 초기 작품부터 매우 중요한 문제의식으로 자리하고 있다. 초기 작품은 메도루마 의 문학적 행동주의와 결코 무관할 수 없는바, 오키나와의 폭력 양상과 그에 대 한 문학적 대응이기 때문이다. 그의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폭력은 오키나와를 덧씌운 전‘후’의 위선적 현실-평화 그 자체가 얼마나 폭력을 은폐하고 있는지, 이는 오키나와전에 대한 기억과 투쟁의 정치를 순치시키고 무화시키려는 국민국 가의 제도적 폭력을 드러내는 것으로 그려진다. 물론 이 과정에서 메도루마는오키나와전의 트라우마를 드러내고 천황제를 과감히 비판할 뿐만 아니라 미군 점령이 야기한 숱한 폭력에 대한 대항폭력(counter violence), 즉 문학적 보복을 가한다. 뿐만 아니라 그는 오키나와의 일상에 깊숙이 침전된 온갖 폭력의 양상 을 응시함으로써 오키나와를 일방적 폭력의 피해자로서 인식하는 것을 넘어 오 키나와 내부에 똬리를 틀고 있는 오키나와에 침전/전도된 제국의 폭력의 양상과 이러한 현실 속에서 분열증적 증후를 앓고 있는 오키나와에 대해서도 매서운 비 판을 보인다. 따라서 우리는 메도루마의 작품 속에서 주목되는 오키나와를 에워싼 폭력의 양상이 그의 문학적 행동주의로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메도루마 는 그만의 독특한 문학적 보복을 통해 표면상 오키나와의 일상을 위태롭게 하고 있는 미국-미군 기지와 이것의 이해관계에 편승한 일본을 겨냥한 대항폭력을 실 천한다. 물론 여기에는 오키나와 폭력의 기제에 대한 발본적 문제제기와 합리적 해결책 없이 일본이 기만적으로 포장하는 평화의 쉼터와는 거리가 먼, 그래서 유무형의 폭력으로 점철된 지옥도가 바로 오키나와의 현실로 도래할 수 있다는 문제의식이 자리한다. 따라서 메도루마의 문학적 보복-대항폭력을 단순히 판단 해서 안 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러한 메도루마의 문학적 보복은 ‘오 키나와 리얼리즘’의 한 양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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