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9 - 30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변증법적 인식론의 방법을 통해 놀이와 관련된 다양한 관점들을 검토함으로써 놀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놀이와 교육의 관계를 교육 상황 내에서 총체적으로 파악하며, 이러한 이해를 기초로 놀이를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재구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안들을 숙고해보는 것이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놀이의 공통된 특성은 즐거움, 자유로운 행위, 일상에서 벗어난 행위, 놀이자체가 목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놀이와 교육의 관계에서, 교육 및 교수 방법으로 놀이를 활용하는 관점과 놀이 자체가 교육의 내용이자 목적인 관점이 대립되는데, 놀이와 교육은 이분법적 관계가 아니라, 놀이 안에서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일들이 상호적으로 일어나는 ‘변증법적 관계’를 맺는다. 셋째, 누리과정 속에서 놀이를 연계하여 재구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안들을 누리과정 놀이계획, 놀이 환경, 교사역할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