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을규 (인하대학교) 박상오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업교육학회 기업교육과 인재연구 기업교육과인재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5 - 57 (23page)
DOI
https://doi.org/10.46260/KSLP.20.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IT중소기업 구성원의 무형식 학습 활동과 적응수행의 관계에 대한 학습민첩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 무형식 학습 활동, 적응수행, 학습민첩성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논의를 제공하고, IT중소기업 구성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Choi(2009)의 무형식 학습 활동, Bedford(2011)의 학습민첩성, 한태영(2005)의 적응수행 측정 도구를 활용하여 서울 및 경기 지역 IT중소기업 구성원 485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450부가 회수되었으며(회수율: 92.8%) 그 중 불성실한 응답이라고 판단되는 11부를 제외하고 439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유효자료율: 97.6%).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IT중소기업 구성원의 무형식 학습 활동은 적응수행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IT중소기업 구성원의 학습민첩성은 무형식 학습 활동과 적응수행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IT중소기업 구성원의 무형식 학습 활동, 적응수행 및 학습민첩성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논의와 무형식 학습 활동, 적응수행 및 학습민첩성 제고를 통한 IT중소기업 구성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