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가람 (아주대학교) 이성엽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05 - 33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무형식학습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일터의 구성원으로서 개인의 경험과 성찰, 그로 인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실제 현장의 다양한 맥락과 관계 속에서 이루어는 학습의 과정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역동성을 담아내지는 못했다. 이러한 한계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팀 협업 과정에서 나타난 무형식학습의 내용을 살펴보고, 개인의 학습과 팀 협업이라는 맥락이 어떠한 상호작용을 통해 무형식학습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팀 협업 과정에서 연구 참여자들은 무형식학습을 통해 팀 협업이라는 상황적 맥락에 관련된 다양한 학습을 하고 있었다. 그들이 무형식학습을 통해 학습한 내용은 크게 협업을 위한 직무수행과 관련된 내용, 협업을 통한 대인 관계와 관련된 깨달음과 노하우의 습득,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과 변화, 그리고 함께함의 의미에 대한 깨달음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