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윤경 (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9 - 147 (39page)
DOI
10.19034/KAYW.2021.23.3.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와 진로성숙도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가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기본심리욕구가 매개 역할을 하는지와 성별 집단에 따른 차이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수도권 소재 7개 중학교 2?3학년 재학 중인 청소년 1,020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 대상으로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ing: SEM)분석과 다중집단분석 (Multi-Group SEM)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청소년의 기본심리욕구는 부모와 교사의 자율성 지지와 청소년의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별 집단 간의 매개효과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중학생의 중요한 발달과업 중의 하나인 진로성숙도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현장에서 어떤 양육방식을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제시하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였으며 성별 집단의 차이를 인식하고 이를 감안한 진로성숙도 향상을 위한 개입방법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