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모 (신하초등학교) 조한무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1 - 10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육수업에서의 실천공동체의 체계를 제시하고 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체육수업을 하며 겪는 문제점들을 극복하며 체육교사로서 성장하는 과정을 기술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I시의 S 초등학교에서 실천공동체를 5개월 동안 운영하며 수집한 면담, 문서자료, 참여관찰 자료를 귀납적 범주분석으로분석하였다. 체육수업 실천공동체 세우기(1차 실행연구)에서는 체육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과 수업 실천, 수업 성찰의 과정을 포함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은 자신의 수업에 자신감을 갖고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전문성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수업환경과 수업전문성 측면에서 실천공동체 운영 내용의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체육수업 실천공동체 활동 개선하기(2차 실행연구)에서는 교육과정 운영, 수업환경 개선, 교사전문성 향상의 관점에서 실천공동체를 운영하였다. 그 결과 상황적 지식을 형성하게 되었고, 학생-교사간 상호작용의 질이 향상되었으며 연구하는 동학년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등의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실천공동체 운영이 체육수업을 정상화시킬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