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지민 (서울우이초등학교) 박상봉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체육학회 한국여성체육학회지 한국여성체육학회지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5 - 31 (17page)
DOI
10.16915/jkapesgw.2019.12.33.4.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문화기술지 방법을 활용하여 한 초등학교 여자체육전담교사의 전문성 개발의 첫 경험과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현재 체육전담교사를 맡고 있는 연구자인 ‘나’자신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9년 3월부터 2019년 9월까지이며 회상자료, 수업 반성 일지, 관련 문서자료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자인 나는 일상적이고 주관적인 수업반성 이외에 다각적인 방법으로 수업지식을 축적해 나갔으며, 담임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체육수업과 생활지도 사이의 갈등을 해결해 나갔다. 또한, 운동을 좋아하는 개인적 특성을 바탕으로 운동의 즐거움을 전파하는 체육 교사상 드러내기, 교학상장을 통한 수업목표 달성을 실천해 나갔다. 마지막으로 주위 여교사들의 시선에 개의치 않고 수업을 실행하는 나 자신의 모습을 통해 체육전담교사로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 끝으로 체육과 수업지식 축적을 위한 다원적 접근, 담임교사의 경험을 근간으로 한 체육전담교사제의 운영과 여교사의 체육수업 전문성 신장 기회 확대의 필요성을 교육적 시사점 및 제언으로 도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체육전담교사, 여교사, 전문성 개발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교육적 시사점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