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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승연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46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3 - 126 (24page)
DOI
http://dx.doi.org/10.30832/JMES.2021.46.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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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든의 음악학습이론을 적용한 음악교과서의 교사용지도서, Jump Right in the Music Curriculum, Book 1, Teacher's edition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초등 음악교과서 집필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분석결과 첫째, Jump Right In은 매우 독특하면서 일관된 구성방식으로 모든 교수학습에 대한 계획을 제시하고 있었다. 둘째, ‘전체/부분/전체’ 3단계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부분’에서 조성 및 리듬 학습위계활동을 통해 구별학습(듣기/모방하기, 언어연합, 부분통합)과 추론학습(일반화, 창작/즉흥연주하기)을 단계별로 적용하고 있다. 셋째, 제재곡에 사용된 조성은 장조(58.4%) 외에도 화성단음계(9.3%), 도리안(6%), 다중조성( 5.6%)과 에올리안(5.6%), 믹솔리디안(3.8%) 등 다양했고, 박자도 혼합박자, 겹박자, 다중박자 등 다양하게 분포했다. 넷쨰, 제재곡을 위한 활동은 17가지 중 움직임(37.7%)과 노래부르기(24.9%)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시사점으로는 첫째, 음악적성 성장기 학령인 초등학교 1, 2학년 음악 교과 수업 재개의 필요성, 둘째, 장조 중심의 제재곡에서 다양한 조성과 박자의 제재곡 개발과 제시의 필요성, 셋째, 음악적성 신장에 필수적 요소인 ‘조성’과 ‘리듬’을 중심으로 매 수업시간에 교수학습 할 수 있는 일관된 구성방식의 필요성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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