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진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음악교육학회 미래음악교육연구 미래음악교육연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3 - 6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에서의 음악교수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음악 교재연구 및 지도법> 수업의 문제점을, ‘수업계획’과 ‘수업시연’의 과정에서 진단하며, 그 개선방안을 탐색 하여 향후 본 강의의 개선을 모색함에 있다.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본 연구자는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연구자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성찰하며 적용할 수 있는 실행 연구 방법을 선택하였다. 본 연구자는 Y 교육대학원에서 본 과목을 두 학기 동안 강의한 바 있으며, 이는 본 연구의 ‘문제인식’과정에서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본 수업은 모두 15주이며 그중 7주의 강의는 1차 실행으로, 그리고 나머지 8주의 강의는 2차 실행으로 진행되었다. 이 는 1차 실행(사이클 I)에서 나온 성찰의 내용을 2차 실행(사이클 II)에 반영하고, 1차와 2차의 실행 전체를 통해서 나온 성찰의 내용은 그 이후 학기의 강의에 반영하고자 하는 계획에 따 른 것이었다. 연구는 문제인식,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과도출의 단계로 진행되었다. 분석 결 과, 본 연구자는 수업계획에 대한 피드백에서 교수자의 일대일 피드백을 유지하되 동료평가 의 장점을 확대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는 점, 수업시연에 대한 피드백에서 학생들 상호간에 솔직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의 어려움을 자기평가 기능의 확대를 통해 개선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질적인 실행연구를 통해 교수자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 상호작용의 모습을 보 다 더 깊이 관찰하고 성찰할 수 있다는 점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연구자들에 의하여, 본 강의와 유사한 과목에 대한 실행연구가 추가로 이루어진다면, 보다 더 깊은 차원에서 다 양한 주제들에 대한 논의와 성찰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