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조선대학교) 신길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92 - 20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 생물교사를 대상으로 생물학사를 활용한 과학의 본성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았다. 중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세 가지 주제의 생물학사(생명의 기원, 진화론, DNA 발견)를 선정하여 총 10차시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9가지의 과학의 본성 요소(과학적 방법과 비판적 검증, 과학과 확실성, 가설설정과 예측, 창의성, 과학과 문제제기, 자료 분석과 해석, 과학연구과정에서 협력과 공동연구, 과학이론과 법칙, 과학 지식에서 사회?문화적 영향)를 활용하여 생명의 기원, 진화론, DNA 발견에 관한 생물학사를 분석한 후, 각각의 생물학사 주제 내에서 과학자들의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명시적?반성적으로 과학의 본성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해 예비 생물교사를 대상으로 10차시에 걸쳐 적용한 결과, 과학 지식의 본성에 대한 이해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5). 또한 과학의 본성에 대한 개방형 설문지에 대한 답변의 Wilcoxon 부호 순위 검정 결과, 긍정적 변화를 나타낸 예비 교사가 93%로 나타나(p<.01) 생물학사를 활용한 과학의 본성 함양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후 현대적 관점으로의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