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성구 (국립특수교육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탐구활동 중심의 과학수업의 적용을 통해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경기도 A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에 재학 중인 정신지체학생 36명을 참여집단에 18명, 비교집단에 18명을 각각 배치하고, 탐구활동 중심의 과학수업을 실시하여 과학탐구능력의 향상을 비교하였다. 과학탐구능력의 향상을 비교하기 위해 과학탐구능력 질문지와 수행평가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 탐구활동 중심의 과학수업을 적용한 집단은 과학탐구능력 질문지 점수와 수행평가 점수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고, 반면에 비교 집단은 과학탐구능력 질문지 점수와 수행평가 점수에서 모두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로 볼 때, 탐구활동 중심의 과학수업은 정신지체학생의 과학탐구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교수법 중 하나이며, 향후 기존의 과학교수법에 대한 제고를 통해 정신지체학생의 과학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과학교수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