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용 (서울교육대학교) 이기영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79 - 108 (30page)
DOI
10.9722/JGTE.2022.32.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 과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사과정의 준비 단계에서 과학 탐구 기능 교육의 필요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사과정의 준비 단계에서 8주 동안 과학 탐구 기능을 교육하였고,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검사 점수에 대해 종속표본 t-검정을 실행하여 과학 탐구 능력 수준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또한, 과학영재 학생들이 과학 탐구 기능 교육을 받는 동안 설정한 과학 탐구 주제의 변화를 살펴보았고, 과학영재 학생들과 반구조화된 집단 면담을 실행하여 과학 탐구 기능 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사사과정의 준비 단계에서 진행된 과학 탐구 기능 교육은 과학영재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었으며, 과학영재 학생들이 주제 중심 탐구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사과정의 준비 단계에서 과학 탐구 기능 교육이 실행되어야 할 당위성을 지지하는 실증적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적 실천을 강조하는 현대 과학교육의 관점과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사사과정에서 과학 탐구 기능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