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소련 (순천대학교) 최원호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과학 영재의 탐구 보고서에 나타난 관찰 및 결론 도출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 과학 영재 43명이 작성한 탐구 보고서에 나타난 관찰 및 결론 도출 관련 진술들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과학 영재들의 탐구 보고서에 나타난 관찰 관련 진술은 대부분 단순 관찰에 해당했고, 관찰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관찰 외의 내용을 진술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결론 도출 관련 진술에서는 결론 작성 방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들이 많았고, 탐구 활동의 학습 목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결론을 진술하거나 자신의 생각을 글로 잘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과학 탐구 활동은 과학 영재 교육 목표 달성에서 중요한 학습 방법이라는 점에서 과학 영재들의 효과적인 탐구 활동 수행을 위해 탐구의 의미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자신의 생각을 글로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교수 학습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