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영유아교육에서 관찰과 기록의 차이 탐구: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 개정 누리과정 놀이 관찰과 기록을 중심으로
추천
검색

The Study of Differences in Observation and Documen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Observation of children, Reggio Emilia Documentation and Observation and Document of Play in the 2019 National Nuri Curriculum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보영 (숙명여자대학교) 정선아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영유아교육과정연구 제11권 제2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71 - 105 (35page)

이용수

표지
영유아교육에서 관찰과 기록의 차이 탐구: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 개정 누리과정 놀이 관찰과 기록을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동안 영유아교육에서 이루어져 온 영유아 관찰, 레지오 교육의 기록작업과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관찰과 기록 간에 차이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작업,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관찰과 기록의 목적, 내용, 방법, 활용의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그 결과 영유아 관찰은 영유아의 발달을 선결정된 틀에 따라 그 상태를 설명하기 위해 객관적이고 형식적으로 기술하였다. 또한 영유아 관찰은 곧 영유아 평가로 여겨지며 영유아의 발달을 위해 교육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작업은 열린 마음으로 영유아의 학습 과정에 귀 기울이는 것으로서, 영유아의 사진, 글, 그림 등과 같은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여 이미지화 하고, 영유아, 동료 교사, 부모와의 소통, 그리고 교사 성찰의 도구로 사용되었다. 마지막으로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관찰과 기록은 사건으로서 영유아의 놀이(배움)를 포착하고 의미 짓는다. 놀이 관찰과 기록의 행위주체성을 인정하며, 놀이 관찰과 기록이 교사에게 작용하여 영유아를 이해하고, 교육적 실천을 할 수 있는 교육과정 실행 그 자체로 바라보고 있다. 본 연구는 영유아 관찰,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의 기록작업,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놀이 관찰과 기록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놀이 관찰과 기록의 의미를 명확히 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