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은주 (상주좋은어린이집) 남미경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3 - 5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육교사의 영유아 놀이 관찰기록은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고 놀이 속에서 이루어지는 배움의 가치를 발견하고, 교사가 놀이를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 또한, 영유아 놀이 관찰기록을 부모와 공유함으로써 보육교사의 실천역량을 제고하고, 부모의 놀이 인식과 참여 태도를 긍정적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놀이를 관찰기록하고, 그것을 부모와 공유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보육교사의 놀이중심 보육과정 실천역량과 부모의 놀이 참여 태도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상북도 S시와 G시, 대구광역시 S구에 소재한 4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31명과 부모 158명을 참여대상으로 하였으며, 7주간의 영유아 놀이 관찰기록과 부모와 공유하는 과정을 진행하고 사전·사후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영유아 놀이 관찰기록 공유를 통해 보육교사는 놀이에 대한 이해와 영유아 존중 및 놀이 지원의 실천역량이 변화되었다. 둘째, 부모는 영유아 놀이에 민감하고 반응적이며 즐겁게 놀이하는 놀이 참여 태도로 변화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영유아·놀이중심 보육과정을 실행하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교육의 방향 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놀이중심 보육과정에 대한 부모의 이해 증진 및 가정과의 연계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