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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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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성 (한국교원대학교 박사과정)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1 - 263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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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유아의 놀이에 귀 기울여 놀이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할 것을 명시하고 있는 개정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놀이 보기(seeing)의 어려움과 그 속에서 교사들의 깨달음과 배움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6명의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3-5회의 면담과, 참여관찰, 다양한 현지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해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들의 놀이 보기의 어려움은 첫째, 안전과 관찰의 딜레마, 관찰자와 다른 역할 간의 딜레마와 같이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닌, 상황과 역할에 따른 균형의 문제였다. 둘째, 교사들의 놀이보기의 어려움은 놀이를 보는 시선의 문제로 교사들은 놀이의 심화·확장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놀이를 보는 것에 어려움을 가졌다. 셋째, 교사들의놀이보기의 어려움은 해설서를 절대적 기준으로 이해함에 따른 해설서 해석의 문제였다. 마지막으로, 깨달음과 배움의 측면에서 교사들의 놀이 보기는 다시 보기의 과정이었다. 교사들의놀이 보기는 담론과 다른 유아의 실제 놀이를 만난다는 점에서 놀이를 다시 보는 일이었으며, 유아에 대한 이해에 이른다는 점에서 유아를 다시 보는 일이었고, 교사로서 놀이를 보는 자신의 시선을 깨닫는 점에서 자신을 다시 보는 과정이었다. 이 연구는 개정 누리과정 운영과정에서 교사들의 고민과 갈등 속 깨달음과 배움의 가능성을 드러내며, 새로운 교육과정이 시행되는과도기에 교사들이 겪는 현재의 어려움에 의미를 부여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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