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동영 (한국교원대학교) 유성균 (한국교원대학교) 김석진 (국립특수교육원) 이재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43 - 260 (18page)
DOI
10.24005/seci.2017.10.2.2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기 아동기의 읽기이해에서 글자판별과 단어재인의 역할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초기 아동기의 연령 간에 글자판별, 단어재인, 읽기이해능력의 차이가 어떠한가? 둘째, 초기 아동기의 읽기이해와 글자판별 및 단어재인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초기 아동기의 읽기이해에 대한 글자판별과 단어재인의 영향력은 어떠한가?를 연구문제로 선정하여 전국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에 재학하고 있는 아동 중 만 5세 아동 103명, 만 6세 아동 92명과 7세 아동 104명 총 299명을 대상으로 글자판별, 단어재인, 읽기이해 검사를 실시하고, 일원 분산분석, Pearson의 상관계수 분석,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첫째, 초기 아동기의 연령 간 글자판별, 단어재인, 읽기이해능력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글자판별, 단어재인, 읽기이해 모두 초기 아동기에 유의한 발달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둘째, 초기 아동기의 읽기이해 글자판별 및 단어재인과 유의한 높은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초기 아동기의 읽기이해에 대해 글자판별과 단어재인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글자판별보다 단어재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읽기이해능력의 지속적인 발달을 유도하기 위해 초기 아동기의 아동들에게 자소판별, 통문자판별을 통한 글자판별과 음운인식, 철자지식을 통한 단어재인 능력을 강화하는 지도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