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1 - 3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읽기이해력 발달에서 글자판별과 단어재인의 역할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전국의 14개 시·도의 표집된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1~6학년 아동 중에서 저학년군(1~2학년) 아동 193명, 중학년군(3~4학년) 아동 195명, 고학년군(5~6학년)으로 총 579명이다. 학년군별로 읽기이해력과 글자판별과 단어재인 능력에 관한 조사를 실시한 후 일원분산 분석과 Pearson 상관계수 분석, 다중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읽기이해력과 글자판별, 단어재인 능력은 학년군별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는 발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생의 읽기이해력과 글자판별 능력, 단어재인 능력은 상호 간에 유의한 상관을 가지고 있고, 특히 통문자변별과 철자지식은 읽기이해력과 가장 상관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초등학생의 글자판별과 단어재인 능력은 읽기이해력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통문자변별 능력과 철자지식이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요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