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원경 (우송대학교) 이춘자 (한국침례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171 - 2,1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성이 놀이 신념에 미치는 영향과 놀이 인식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예비유아 교사교육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D시의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 학생 267명이고, 설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성, 놀이 인식 및 놀이 신념과 각 하위요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Process macro를 활용하여 놀이성이 놀이 신념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 인식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놀이성과 신념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놀이 인식이 놀이성과 놀이 신념의 관계를 완전 매개하였다. 셋째, 놀이성의 하위요인 중 타인지향성은 놀이 신념과 놀이 인식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비유아 교사교육에서 놀이의 본질 인식과 놀이지원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