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애 (한국교원대학교)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25 - 155 (31page)
DOI
http://dx.doi.org/10.22155/JFECE.29.2.125.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가 자신의 놀이신념을 평정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서, 유아교육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하고 가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학계 전문가와 유아교육현장 전문가 16인을 델파이 전문가로 선정한 후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검사도구를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를 하였다.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판별하기 위해 기술통계(평균, 표준편차), 내용타당도 비율(CVR), 사분위수와 왜도를 통한 합의도와 수렴도를 산출하였다. 델파이 전문가들이 응답한 적절성을 분석한 결과 4개의 구성요인과 8개의 하위요인 그리고 63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검사도구 최종 시안을 개발하였다. 구성요인은 ‘놀이주체자인 유아에 대한 관점’, ‘놀이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관점’, ‘놀이중심 교육 운영에 대한 관점’, ‘놀이운영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의 4개의 구성요인으로 선정하였으며, ‘놀이주체자인 유아에 대한 관점’은 유아는 스스로 배우는 유능한 존재라는 신념, 유아는 보호받고 가르침 받아야 할 존재라는 신념의 2개의 하위요인, ‘놀이와 교육의 관계에 대한 관점’은 놀이 그 자체가 배움이라는 신념, 놀이는 학습의 수단이라는 신념의 2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놀이중심 교육 운영에 대한 관점’은 유아의 주도적 놀이운영, 교사의 계획적 놀이운영의 2개의 하위요인, ‘놀이운영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점’은 교사는 놀이 지원ㆍ지지자, 교사는 놀이 계획ㆍ감독자의 2개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었다. 본 도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로 교사의 놀이신념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살펴볼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한 현 시점에서 놀이신념과 관련 연구들을 보다 활발하게 증진시키고, 학문적 연구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