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 (중부대학교) 임진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87 - 80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변화된 사회?문화 환경 속에서 올바른 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지역 연계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더불어 대학생들이 직접 지역의 당면 문제를 탐색하고, 발굴한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리빙랩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지역 관심과 문제 해결적 봉사 정신을 동시에 배양하고, 스마트시티 리빙랩 설계를 위한 교육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SPSS 22.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증 연구하였다. 그 결과 지역사회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 만족도는 기업가정신과 취업 준비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문제 해결 중심의 교육 만족도 중 플립러닝 교수법의 유의성은 확인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고양시가 지속 가능한 성장 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언하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혁신적인 교육 방법의 지향점을 파악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겠다. 본 연구가 향후 리빙랩 코디네이터 양성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