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유진 (전주대학교) 서재복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07 - 1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완주군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리빙랩 지원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지 살펴보고, 그 경험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연구로 연구대상자는 리빙랩을 수행한 지역주민 중 참여 의사를 밝힌 9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Amedeo Giorgi의 현상학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9명의 연구참여자의 인터뷰 내용을 의미단위, 범주, 주제 순으로 범주화하여 정리한 결과 경험에서 드러나는 95개의 단어를 찾았고, 이에 따른 의미단어를 정리하여 하위요소인 22개로 표현하였다. 마지막으로 하위요소들을 같은 의미끼리 묶어서 14개의 주제로 분류, 그 주제를 다시 범주화하여 6개의 주제를 끌어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6개의 본질적 주제와 14개의 드러난 주제가 도출되었다. 6개의 본질적 주제는 ‘개선을 위한 용기있는 선택’, ‘생소한 리빙랩 극복하기’, ‘교육을 통해 바로 알게 된 리빙랩’, ‘좌충우돌 리빙랩 활동 현장’, ‘실패을 통해 얻은 교훈’, ‘도전을 통한 배움의 의미실현’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한 지역주민들이 생활실험인 리빙랩을 수행한 경험을 이해함으로써 현장에서 지역주민들의 상향식(bottom-up)방식 참여가 주는 의미가 리빙랩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