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백주 (KSQI) 이원준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15 (15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 경제는 실무자와 연구자 모두에게 중요한 주제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사회적 기업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사회적 기업가 정신, 사업화 모델, 그리고 공공정책적 시사점을 중심으로 기존의 연구가 이루어져 왔으나, 시장 관점의 마케팅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진행되어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사회적 기업의 주요한 연상들을 확인하고, 이들 연상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회적 기업의 친환경 연상이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 연상을 미치는 반면, 부정적 속성 연상은 브랜드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기업에 대한 브랜드 태도는 구매 의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종업원 복지 연상이나 지역발전 및 공생 연상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예상과 달리 지지되지 않았다. 사회적 기업을 소비자 관점에서 분석한 본 연구 결과는 향상된 시장성과를 목표로 효과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