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록 (아주대학교) 허정무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17 - 926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1.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평생교육사에 대한 연구는 직업적 전문성 규명 및 전문직화 형성과정 그리고 자격제도 및 양성과정에 관련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지만, 평생교육사 개인이 인식하는 전문직업적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는 부족했다. 이 연구는 평생교육법 개정 이후 평생교육사에 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 논문은 2000년부터 2016년까지 석?박사 학위논문에 발표된 평생교육사와 관련된 77편의 논문이다. 자료분석은 연도별 연구방법, 연구주제에 대한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평생교육사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대해서는 연구방법과 측정도구를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평생교육사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연구되었고, 연구주제는 직무경험 및 직무만족, 학습경험 등, 정책 및 제도 순으로 나타났다. 전문직업적 정체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는 주로 전문직업적 정체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평생교육사 대상 연구가 확대되어야 하며 다양한 주제에 의한 연구가 확대되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