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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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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종두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173 - 182 (10page)
DOI
10.21184/jkeia.2017.04.11.3.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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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미래 사회 학습생활 만족을 위한 한국과 중국의 평생 교육 정책 추진과정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고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로 이루어졌다.
결과: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공통점을 보면, 첫째, 한국과 중국은 평생 교육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초기에 대학 중심의 시민 교육을 발전시켰다. 둘째, 평생 교육의 목표를 평생 학습 도시에 두었다는 점이다. 셋째, 평생 교육은 시민의 경제적 활동을 위한 자립 능력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 다음으로 차이점을 보면, 첫째, 한국의 초기 평생 교육 정책은 대학 주도의 전문 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중국의 초기 평생 교육은 대학과 민간단체 중심의 경제 활동을 위한 기술 인력 양성에 중점을 두었다. 둘째, 한국의 경우, 지자체(시 · 군 · 구) · 대학 · 공공 기관 · 사립학교 등 평생 교육 정책의 실현은 다양하게 이루어진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대학 중심의 졸업장과 자격증 취득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한국은 정부 주도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을 통해 평생 교육을 확대하기 시작했지만 중국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비용을 투자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진다. 넷째, 한국은 평생학습도시를 지정하여 시민의 학습기회와 역량개발, 동아리 양성 등의 교육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은 아직까지 직업획득 중심으로 개인의 필요에 의한 투자개념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사점으로는 첫째, 한국의 평생교육정책은 상위하달식 구조이나 중국은 하위상달식 구조로 나타난다. 둘째, 평생학습을 통한 기술인력 양성은 상업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중국의 민간중심의 인력양성 시스템은 효율성과 삶의 질 향상 측면에서 크게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 넷째, 중국은 평생학습이 개인의 경제활동을 위한 목적이 뚜렷하므로 효율성과 효과성이 높다.
가치: 이 연구는 중국의 평생교육 발전과정을 탐색함으로서 한국의 평생교육의 성찰을 통해 현재 평생교육 정책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수정함으로서 실패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한국과 중국의 평생교육 실천과정 논의
Ⅳ. 시사점 및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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