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은 (국민대학교) 허윤정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0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69 - 181 (13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0.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살고 있는 해당 지역의 실제적인 상황 및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고, 그 안에서 직면한 문제를 예술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공동체 미술을 경험함으로써 ‘열린 사고’로의 ‘소통’을 신장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학습자 스스로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을 이뤄내기 위해 PBL(Problem-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을 적용하여 학습자가 실제로 살고 있는 지역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직접 탐방을 통해, 주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해결하는 방안을 찾도록 하였다. 그리고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중학교 2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수업 전과 후의 설문조사와 학생들의 해결 과정을 통해서 수업을 분석하였다. 이 수업을 통해 66.5%의 학생이 우리 지역의 실태에 관심이 생겼으며, 미술을 통해서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보았다는 의견이 60%로 본 수업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전 세계에서도 학습자들이 고민하는 문제와 해결방안 등을 소통 할 수 있도록 '구글 맵스’를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미술 수업이 결과물을 위한 표현적 수단이 아닌, 우리지역, 더 나아가 사회의 문제에 개입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