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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민수 (전주교육대학교) 송낙현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이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표준인증안전학회 표준인증안전학회지 표준인증안전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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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직업계고등학교 학점제 도입에 따른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경험 기회 제공과 신산업분야 고졸인재 양성을 위한 공동실습소의 개념, 역할과 기능, 설립 및 조직 등 중심의 개편을 위한 표준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동실습소 관련 문헌과 공동실습소 개편사례를 분석하였다. 또한, 공동실습소를 방문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와 함께 공동실습소 10년 이상의 근무 경험 교원 2명, 직업계고등학교교장 및 교감, 공동실습소 담당 장학사, 직업교육 분야의 교수, 산업체 전문가 등 공동실습소 전문가 7명을 대상으로 표적집단면접(FGI)을 실시하였다. 공동실습소 개편 관련 문헌과 사례 분석, 현장방문조사, 전문가 FGI 등을 실시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공동실습소 개편 표준 방향, 운영 목적, 설치 주체 개선, 역할과 기능의 확대, 전담인력 배치, 운영 조직 개선, 필요 경비와 예산 지원 등으로 도출되었다. 공동실습소 설치 조례 등 법령 정비를 중심으로 도출한 공동실습소 개편 표준안을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실습소의 운영 목적을 학생의 진로 및 직업 능력 개발을 통한 직업 세계의 적응과 필요한 역량 함양을 지원하고, 교원의 전문성 제고로 하였다. 아울러 공동실습센터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교육감이 설치 주체가 되도록 하였다. 둘째, 공동실습소의 역할과 기능은 진로교육 및 신기술분야의 직업 능력 함양을 위한 실습, 학교 교육과정 편성ㆍ 운영과 산학협력 지원, 교원의 전문성 제고 연수강화, 학생의 진로 및 직업 능력 함양을 위한 연구개발 등으로구분되었다. 셋째, 공동실습소의 인력은 교육감이 센터장, 부센터장, 행정실장을 임면하도록 하였다. 또한, 전담인력은 전문성과 자질 등을 고려한 교원과 행정인력을 배치하도록 하였다. 넷째, 공동실습소의 조직은 직업 능력함양 및 진로체험 지원, 교원연수, 산학협력 지원, 행정지원 담당 부서를 두도록 하였다. 다섯째, 공동실습소의예산은 교육청이 운영비, 시설 및 기자재 확충비, 인건비, 학교지원 경비, 연구개발비, 학생실습비, 교원 연수비등을 중심으로 지원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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