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진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7 - 8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영어 읽기 지도에서 언어경험접근법과 총체언어접근법을 적용하여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 학습내용을 재구성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러한 초등영어 교과서의 읽기 활동 재구성이 초등예비교사들에게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조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읽기 지도 방법 중 언어경험접근법과 총체언어접근법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 방법들이 초등영어 교과서에 제시된 읽기 학습내용을 재구성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가능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어구 및 문장 단위의 읽기 학습내용이 본격적으로 다루어지는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의 영어 교과서를 재구성의 대상으로 하였다. 또한 초등영어 예비교사들이 언어경험접근법과 총체언어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및 수업의 특징을 학습한 뒤 이 접근법들을 적용하여 초등학교 4학년과 5학년 영어 교과서 한 단원의 읽기 차시 수업을 재구성하고 이를 토대로 모의 수업을 하게 한 뒤 초등영어 수업에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해 토론해보게 하였다. 그 결과 언어경험접근법과 총체언어접근법을 적용한 영어 교과서의 읽기 활동 재구성은 초등예비교사들에게 초등영어 읽기 교수?학습에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