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영택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27 - 1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학교 안팎 교사학습공동체에서 온작품 읽기 수업을 경험한 초등교사들의 실천적 지식과 열정에 관한 연구이다. 온작품을 함께 읽고, 토론하고, 글을 쓰는 과정에서 온축된 집단지성이 초등교사들의 사회적 몸에 어떤 변화를 일으켰는지, 즉 변화의 요인과 변화의 결과, 변화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온작품 읽기 수업을 하면서 초등교사들의 사회적 몸을 변화시킨 요인은 발견적 열정과 설득적 열정이며, 그 몸을 변화시킨 결과는 실천적 지식의 획득이며, 그 몸의 변화가 지닌 교육적 의미는 실천적 지혜의 터득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교사들이 온작품 읽기 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성찰하면서 그들의 몸이 체득한 실천적 지식은 비록, 언어로 충분히 설명하거나 논리로 온전히 검증하기 힘들지만, ‘암묵적 지식’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교육 실천의 장에서 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비교적 잘 작동하고 있으며, 그 기능 상태 역시 양호하다고 ‘잠정적으로’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그리고 전통적 읽기 방식에 보여준 ‘소유적 독서’와 온작품 읽기 방식에서 나타난 ‘존재적 독서’ 사이에 간극의 문제는 교사 자신의 교육 철학과 해석 틀에 머물면서 ‘발견적 열정’으로 해결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었다. 또한 온작품 읽기 수업 경험이 ‘없는’교사와의 논리적 간극의 문제는, 심리적 동거 상태에 머물면서 ‘설득적 열정’으로 서로의 심리적 내면 지형을 탐색하면서 해결할 수 있음도 시사해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