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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도희 (전남대학교) 김희정 (전남대학교) 지경예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5 - 126 (22page)
DOI
https://doi.org/10.25020/je.2021.41.4.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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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의 윤리적 의사 결정이 윤리적 실천 자기효능감을 거쳐서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의 관계가 직무 환경에 의해 조절되는지 알아보는 데에 있다. 연구 참여자는 초?중?고등학교와 교육청에서 근무하는 전문상담교사 242명이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PROCESS macro 프로그램을 통하여 분석되었으며 상관 분석과 매개모형 분석 및 조건부 과정 분석이 수행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윤리적 갈등 상황에서 바람직한 대처 행동을 변별할 수 있는 수준이 높을수록 소진을 덜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윤리적 의사 결정 수준과 소진의 관계에서 윤리적 실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윤리적 의사 결정 수준과 윤리적 실천 자기효능감의 관계는 직무 요구와 직무 자원에 의해 조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윤리적 의사 결정 수준이 윤리적 실천 자기효능감을 거쳐서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대한 직무 요구와 직무 자원의 조절된 매개효과는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 요구가 낮고 직무 자원이 높을 때에는 조절효과와 조절된 매개효과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소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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